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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의 차이점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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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가 제공하는 얕고 넓은 지식을 위한 짤막한 글입니다!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의 기본 개념

자바에서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다형성을 구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인터페이스는 모든 메소드가 추상 메소드인 클래스이며, 추상 클래스는 하나 이상의 추상 메소드를 포함할 수 있는 클래스입니다.

왜냐하면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를 통해 구체적인 구현 없이 메소드의 시그니처만을 정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페이스의 특징과 사용법

인터페이스는 구현 코드 없이 메소드의 프로토타입만을 선언합니다. 자바 8 이후부터는 default 메소드와 static 메소드를 포함할 수 있게 되어, 일부 구현을 포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중 상속의 효과를 낼 수 있으며, 구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모든 추상 메소드를 구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추상 클래스의 특징과 사용법

추상 클래스는 하나 이상의 추상 메소드와 구현된 메소드를 모두 포함할 수 있습니다. 추상 클래스를 상속받는 서브 클래스는 추상 메소드를 모두 구현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추상 클래스를 사용하면 공통적인 메소드 구현을 재사용하고, 서브 클래스에서 특정 메소드를 강제로 구현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의 선택 기준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 중 어떤 것을 사용할지는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인터페이스는 다중 구현이 필요하거나, 서로 관련 없는 클래스들에 동일한 메소드 시그니처를 제공해야 할 때 유용합니다.

왜냐하면 인터페이스는 다중 상속을 가능하게 하며, 추상 클래스는 공통의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실제 예제를 통한 이해

예를 들어, '동물'이라는 추상 클래스가 있고 '수영할 수 있는'이라는 인터페이스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고래' 클래스는 '동물' 추상 클래스를 상속받고, '수영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고래'는 동물의 공통적인 특성을 가지면서도 수영이라는 특정 행위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론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는 자바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각각의 특성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올바른 선택을 통해 코드의 유지보수성과 확장성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 F-Lab &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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