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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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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가 제공하는 얕고 넓은 지식을 위한 짤막한 글입니다!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의 기본 개념

자바에서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다형성을 구현하는 두 가지 주요 방법입니다. 인터페이스는 모든 메소드가 추상 메소드인, 즉 구현 코드가 없이 선언만 있는 메소드의 집합입니다. 반면, 추상 클래스는 하나 이상의 추상 메소드를 포함할 수 있는 클래스로, 구현 코드를 포함한 일반 메소드도 가질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인터페이스는 다중 구현을 지원하여 여러 인터페이스를 동시에 구현할 수 있으며, 추상 클래스는 단일 상속만을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코드의 재사용성과 확장성을 향상시킨다는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사용 방법과 목적에 있어서 차이가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구현체간의 호환성을 보장하는 계약 역할을 하며, 추상 클래스는 공통된 기능을 재사용하면서도 일부 메소드의 구현을 자식 클래스에 위임하고자 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다형성의 원리에 따라 서로 다른 클래스들이 같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거나 같은 추상 클래스를 상속받음으로써, 서로 다른 방식으로 동작할 수 있음을 가능하게 합니다.

왜냐하면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를 통해 특정 메소드의 시그니처는 동일하게 유지하면서도 각각의 구현체에서 다양한 구현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페이스의 특징과 활용

인터페이스는 모든 멤버 변수가 public static final 이어야 하며, 모든 메소드는 public abstract 이어야 하는 제약이 있습니다. 자바 8부터는 default 메소드와 static 메소드의 추가를 허용하여, 인터페이스 내에서도 일정 부분 구현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서로 관련 없는 클래스들이 같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함으로써 공통된 API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다양한 클래스를 동일한 방식으로 처리해야 할 때 유용하며, 특히 API 개발에 있어서 인터페이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드라이버'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MySQLDriver', 'OracleDriver' 클래스 등이 있을 때, 이 드라이버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코드는 구체적인 드라이버 클래스의 구현에 의존하지 않고 드라이버 인터페이스를 통해 데이터베이스 연결과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인터페이스를 통해 정의된 API 명세만을 사용하여 프로그래밍할 수 있으므로, 소스 코드의 수정 없이 다른 구현체로의 교체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프로그램의 확장성과 유연성을 크게 향상시키며, 유지보수성을 강화하는 장점을 제공합니다.



추상 클래스의 특징과 활용

추상 클래스는 하나 이상의 추상 메소드를 포함할 수 있으며, 일반 메소드나 변수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추상 클래스는 직접 인스턴스화될 수 없으며, 항상 상속을 통해 자식 클래스에서 구현해야 합니다. 자바에서는 'abstract' 키워드를 사용하여 추상 클래스와 메소드를 선언합니다.

추상 클래스는 공통된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특정 메소드의 구현을 자식 클래스에게 강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공통된 로직을 추상 클래스에 구현하고, 세부적인 행동은 상속받은 클래스에서 오버라이딩함으로써 코드의 중복을 방지하고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동물' 추상 클래스가 '소리내기'라는 추상 메소드를 정의하고, '개'와 '고양이' 클래스가 이를 상속받아 각자의 방식으로 '소리내기'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추상 클래스를 활용함으로써 공통된 속성이나 메소드는 한 곳에서 관리하고, 각각의 상속받은 클래스에서는 개별적인 특성에 초점을 맞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객체 지향 설계 원칙 중 하나인 '재사용성'을 높이며, '확장에는 열려 있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는 소프트웨어 개발 원칙을 잘 구현할 수 있게 해줍니다.



결론: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의 선택 기준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 중 어떤 것을 사용할지 결정할 때는, 프로그램의 설계 목적과 요구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다중 구현이 필요하거나 클래스 간의 느슨한 결합을 유지하고자 할 때는 인터페이스를, 공통된 기능의 재사용과 일부 메소드 구현의 강제가 필요할 때는 추상 클래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각각의 특성과 제공하는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올바른 선택이 중요합니다. 이는 프로그램의 유연성, 확장성, 유지보수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개발자는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의 차이점을 명확히 이해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에 가장 적합한 설계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원리를 적용하고, 더욱 효율적이고 유지보수가 용이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 기여합니다.

왜냐하면 올바른 도구의 선택이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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