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 개발자가 _____하는 태도는 신뢰를 떨어뜨립니다." | 야놀자, 카카오스타일 출신 개발자
F-Lab : 상위 1% 개발자들의 멘토링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멘토님께 인터뷰한 내용을 가져왔습니다 :-)
성장의 의지가 있는 주니어 개발자분들을 위해 야놀자,카카오스타일 출신 멘토님을 모시고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 멘토님께 질문했습니다!
- 선배 개발자로써 신입 개발자가 이러면 좋다, 싫다?
- 시간 분배를 잘하고, 그것을 지키는 방법이 있을까요?
- 멘토님께서 면접관이라면 뽑고 싶은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요?
- 열심히를 넘어 '잘' 하는 비법이 무엇일까요? '잘'하는 것의 본질은 무엇일까요?
Q. 선배 개발자로써 신입 개발자가 이러면 좋다, 싫다?
< 좋은 특성 >
- 문제 해결과정의 기록과 문서화
: 신입 개발자라면 협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비스의 규모와 이미 설계된 프로젝트에서의 작업은 공부하면서 만든 프로젝트의 성격과는 완전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미 경력을 갖고있는 사람과 어떻게 호흡을 맞춰야하는지, 한번도 보지 못한 기술 스택들은 어떻게 공부해야하는지 등등 질문의 연속일 겁니다. 기록하고 어려움을 경험한 내용을 공유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온보딩 과정에 필요한걸 발견하게 되기도 합니다. 적극 추천드립니다. - 지속적인 학습 자세
: 신기술이나 새로운 도구에 대한 호기심과 열정을 보여주는 것도 좋은 특성입니다. 다양한 기술들을 이야기하고 토론하다보면 본질적으로 그 팀이 만들고자하는 서비스에 필요한 기술적 요소들을 발견하게 되기도 합니다. 이 열정은 경력을 쌓다보면 무뎌지는 경향이 있는만큼, 루틴을 잃지 않게 자신만의 주기를 갖는것 또한 중요합니다.
< 싫은 특성 >
- 디버깅 없이 바로 질문하는 태도
: 문제 해결 시 스스로 원인을 파악하려는 노력 없이 바로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기본적인 디버깅 과정을 시도한 후 질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꼼꼼하지 않은 태도
: QA 과정에서 기획 완성도를 확인하지 않고 넘어가는 태도는 신뢰를 떨어뜨립니다. 정확성과 꼼꼼함은 개발 결과물의 신뢰를 높이는 핵심 요소입니다.
Q. 시간 분배를 잘하고, 그것을 지키는 방법이 있을까요?
시간 기록 습관이 필요합니다. 하루를 기록하며 어떤 작업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지, 언제 집중력이 떨어지는 지를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생산성 높은 시간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 하루 일과를 계획할 때 완벽함을 목표로 하기보다, 실제로 달성 가능한 범위에서 시작합니다.
계획은 유연하게 조정될 수 있어야 합니다. 업무 추산능력 또한 향상할 수 있기에 시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멘토님께서 면접관이라면 뽑고 싶은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요?
면접관이 선호하는 인재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논리적이고 명확한 의사소통 능력
: 자신의 생각을 다양한 관점에서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깊이 있는 이해와 자신감을 보여줍니다. 우리가 기술에 대해 공부를 할 때도 '그냥'이 아니라 '왜, 어떻게'라는 관점으로 파고들며 이해하려고 하는것처럼 자신이 이해하거나 알고있는 내용을 이야기할 때도 같은 관점으로 풀어서 이야기하면 좋습니다.
2. 도메인 지식과 서비스 관심도
: 지원하는 회사의 도메인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 기술 경험을 언급하면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또 회사의 도메인이나 서비스 특성을 잘 드러내는 기술들에 대해 관심을 보이는것 또한 중요합니다. 일부 개발환경이나 스택의 특성이 짙은곳은 반드시 알아야 문화적,업무적으로 적응하는 수준이 확연히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열심히를 넘어 '잘' 하는 비법이 무엇일까요? '잘'하는 것의 본질은 무엇일까요?
'잘'이라고 하는 기준에 대해 따져보는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같이 협업하는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면서도 각자 '잘'한다라는 기준이 다를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 팀내에서 '잘'한다라는 기준에 대한 맥락 공유와 이해가 일치한 상태에서 스스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지, 피드백이 필요한 부분은 어떤 부분인지에 따져보면 바로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액션아이템들을 발견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스로가 생각하는 '잘'한다와 함께 일하는 동료분들의 '잘'한다라는 기준 모두가 일치하는걸 목표로 노력해 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깊이 있는 인사이트와 현실적인 조언이 담긴 멘토님들의 인터뷰와 커리어 성장 콘텐츠가 데브클럽에서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실력 있는 현직 개발자 멘토들과 직접 소통하고, 생생한 실무 노하우와 커리어 성장 전략을 배워보세요!
이 컨텐츠는 F-Lab의 고유 자산으로 상업적인 목적의 복사 및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