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는 개발자가 얼마나 팔리는지 충분히 확인하셨나요? | 우아한형제들 출신 개발자
F-Lab : 상위 1% 개발자들의 멘토링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멘토님께 인터뷰한 내용을 가져왔습니다 :-)
성장의 의지가 있는 주니어 개발자분들을 위해 우아한형제들 출신 멘토님을 모시고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 멘토님께 질문했습니다!
- 첫 이직을 준비하고 있는 주니어 개발자입니다. 이직을 준비하는데 앞서, 앞으로의 커리어를 설계하는 데에 어떤 것을 가장 고려해야 할까요?
- 현재 저는 대용량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 그런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데요..! 그런 어려운 문제 대신에 좀 간단한 문제라도 딥다이브를 하는 경험을 포트폴리오에 녹이는 것도 차별성이 있을까요?
- 시스템 디자인에 관심이 많이 가는 취준생입니다. 개념들이 너무 흥미롭고, 실제로 적용을 해보고 싶은데 인프라 비용이 많이들까 주저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취준생 입장에서 시스템 디자인에 어떻게 접근해야 좋을까요?
Q. 첫 이직을 준비하고 있는 주니어 개발자입니다. 이직을 준비하는데 앞서, 앞으로의 커리어를 설계하는 데에 어떤 것을 가장 고려해야 할까요?
1. 이직 성공에 100% 확신이 없다면 우선 퇴사는 미뤄두세요.
충동적인 결심이나 긍정과 위로의 격려, 그리고 낙관적 결론으로 우선 퇴사부터 하고 장기간 재취업하지 못하는 주니어 개발자분들을 너무 많이 봤어요.
재직 중인 환경이 힘들더라도 객관적인 시선으로 주변 환경을 돌아보고 시장에서 ‘나’라는 개발자가 얼마나 팔리는지 충분히 확인해야 메타인지가 확보됩니다.
나라는 개발자의 현 주소가 파악된다면 그때부터 커리어 설계와 이직을 그리는 것이 큰 도움이 될거에요.
2. 너무 앞만 보지마세요.
눈 앞의 선택이 너무 달콤해 보여도 잠시 눈을 돌려 더 많은 회사와 면접을 보고 내가 이직하려는 회사가 현 회사보다 낫긴 한걸까? 충분히 고민해 보셔야 해요.
대부분의 주니어 개발자들이 현 회사나 과거 회사보다 이직하려는 회사가 무조건 나을거라는 맹목적인 환상이 있어 잘못된 이직을 하거나 항상 큰 회사만 바라보다 더 좋은 선택을 놓치고 후회하기도 합니다.
최대한 선택지가 많아야 더욱 정상적인 사고와 비교를 할 수 있어요.
가려는 회사의 복지말고도 원천 기술, 배경, 도메인, 동료, 동료들의 출신과 배경, 기술 수준 그리고 내가 어떤 쓰임과 기여를 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세요.
받을 수 있는 연봉이나 사수도 중요하지만 나라는 개발자의 기여할 수 있는 범위와 깊이 그리고 기회가 정말 중요합니다.
3. 비슷한 실수를 반복하지마세요.
떠나려는 이직 사유보다 입사하려는 회사의 선택 사유가 더 중요합니다.
떠나는 것만 생각하다보면 잘못된 입사 선택이 반복되고 잘못된 실수가 반복되고 결국 다시 한번 떠나는 반복이 벌어집니다.
결국 떠나는 것에 초점을 둔 이직이 쌓이게 된다면 변명 가득한 커리어가 그려집니다. 그러니 신중한 퇴사보다는 신중한 입사를 위해 이직해보세요.
Q. 현재 저는 대용량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 그런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런 어려운 문제 대신에 좀 간단한 문제라도 딥다이브를 하는 경험을 포트폴리오에 녹이는 것도 차별성이 있을까요?
1. 대용량 트래픽에 관련된 알고리즘을 많이 찾아서 풀어보세요.
대용량 트래픽이 중요한 회사에 억지로 끼워 맞추는 것이 고통이자 시간 낭비인 것 같아요.
대용량 트래픽을 맡겨도 잘할 만한 자질을 갖춰보시고 트래픽 경험을 키워가며 이직하는게 현실적이라고 보아요.
2. 정말 원하는게 뭔지 고민하고 역량에 집중해보세요.
결국 대용량 트래픽 경험을 왜 가지려는지 이유는 대부분 너무나 비슷해요. 안타깝게도 경험을 억지로 만들어내는 것은 어려워요. 원하는 것에 도달할 수 있는 수단에 너무 집착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Q. 취준생 입장에서 시스템 디자인에 어떻게 접근해야 좋을까요? 개념들이 너무 흥미롭고, 실제로 적용을 해보고 싶은데 인프라 비용이 많이들까 주저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제너럴하게 풀스택 개발을 많이 해보세요.
백엔드, 프론트, 모바일, 데브옵스 등 가능한 내가 작성 가능한 코드의 범위를 넓혀보세요!
큰 그림을 많이 그려봐야 시스템이 눈에 보여요.
깊이 있는 인사이트와 현실적인 조언이 담긴 멘토님들의 인터뷰와 커리어 성장 콘텐츠가 데브클럽에서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실력 있는 현직 개발자 멘토들과 직접 소통하고, 생생한 실무 노하우와 커리어 성장 전략을 배워보세요!
이 컨텐츠는 F-Lab의 고유 자산으로 상업적인 목적의 복사 및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