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링 시작 전 봐야 할, 200% 활용 가이드 (초반부 편)
F-Lab : 상위 1% 개발자들의 멘토링
‘멘토링’이 처음이신 분들, 혹은 비싼 멘토링을 최대한 잘 활용해보고 싶으신 분들 많으시죠?
후기를 보면 어떤 분은 “정말 좋았다”라고 하고, 또 어떤 분은 “아쉬웠다”라고 말하기도 해서 더욱 결정을 내리기 어려우실 거예요.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건 멘토링을 하고나면 반드시 성장한다는 점이에요.
단순히 개발 강의를 듣는 것과는 달리, F-Lab 멘토링은 멘토님이 사수처럼 곁에서 방향성을 제시해 주는 맞춤형 과정이에요. 멘토님은 지식을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매주 과제와 해야 할 일을 통해 학습에 강제성과 꾸준함을 만들어드려요.
또한 커리어·코드·이력서까지 꼼꼼히 점검해 주고, 실전 면접 훈련까지 함께하며 눈에 보이는 성장을 도와드려요. 무엇보다 소크라테스식 질문법을 통해 사고하는 법을 배우고, “내가 옳은 방향으로 성장하고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점검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가치를 느낄 수 있죠. 그 결과 멘토링이 끝날 무렵엔 분명 피가 되고 살이 되어 나를 성장시킨 경험이었다는 걸 깨닫게 되실 겁니다!
여기 멘티분들의 실제 후기가 그걸 보여주고 있어요.
▲ 심OO 멘티님이 멘토님께 남긴 감사의 글
▲ 전OO 멘티님이 남긴 블로그 후기_링크
F-Lab 입장에서 ‘좋은 이야기만 모아둔 거 아니야?’, ‘만들어낸 것 아니야?’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이 글은 광고가 아니라 아직 확신이 서지 않아 수강을 고민 중인 분들에게 멘토링을 더 값지게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한 가이드입니다.
분명 멘토링 경험은 사람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어요. 하지만 성장은 정도의 차이지, 누구나 성장한다는 사실만은 분명합니다. 그래서 원하는 만큼의 성장을 위해, 멘토링을 잘 시작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멘토 매칭 & 온보딩: 나에게 맞는 멘토 찾기
제일 처음 F-Lab에 합류하게 되면, 멘토링을 시작하기에 앞서 멘토링 사전준비 단계가 있어요.
▲ 즉시 시작 기준
여기서 먼저 나의 성향에 맞는 멘토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은 당근(격려형)을 줘야 더 자극을 받을 수 있고, 어떤 분은 채찍(압박형)을 줘야 더 자극을 받을 수 있잖아요. 이처럼 나와 맞는 멘토님을 고르는 게 첫 단추예요.
여기서 잠깐!
혹시 멘토링 매칭이 거절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어요. 이 경우엔 멘토님이 더 적합한 멘토님이 있다고 판단했을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오히려 더 핏이 잘 맞는 멘토님을 만나실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또 멘토님 매칭이 고민된다면, 운영 매니저와 상담을 통해 멘토님 추천을 받을 수도 있어요.
💡 “한 번 선택했다고 해서 무조건 첫 멘토님과 계속해야 할까요?”라는 고민이 드실 수 있어요. 그래서 F-Lab은 멘토님을 먼저 만나보고 결정할 수 있도록 무료 체험 기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중히 매칭했더라도 혹시 첫 멘토님과 잘 맞지 않는다면, 멘토링 횟수 차감 없이 멘토님 변경도 가능해요.
➡️ 멘토님 무료 체험 기간 알아보기
실제로 멘토님 변경률은 5.7% 미만으로 압도적인 만족도를 보이고 있지만, 만약 멘토링 진행 중에도 원하는 만족도가 나오지 않는다면 중간에 멘토님 변경도 가능한 부분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멘토 바이 멘토 해소: 믿을 수 있는 멘토링 퀄리티 관리
F-Lab 멘토링은 철저한 품질 관리를 통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매달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어요.
▲ 2025년 8월 진행 만족도 조사 내역 (총점 4.54/5점)
그리고 멘티들의 멘토님 매칭에 대한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더 엄격하게 퀄리티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 첫 매칭 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멘토님 우선 추천
- 내부 기준에 따라 불성실한 멘토님 매칭 차단
이 과정을 통해 멘티분들이 걱정하는 “혹시 운이 나쁘면 안 좋은 멘토님을 만나지 않을까?” 라는 불안감을 해소시켜 드리고 있어요.
높은 평가를 받는다는 건 그만큼 더 우수한 멘토링 경험과 아웃풋을 제공한다는 의미예요. 그래서 흔히 말하는 ‘멘토 바이 멘토’ 현상 없이, 누구나 최상의 멘토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3. 질문력: 멘토링을 200% 활용하는 핵심
하지만 좋은 멘토님을 만났다고 해서 결과가 저절로 보장되는 건 아니에요.
멘토링에서 좋은 성과를 얻으려면 내가 얼마나 준비하고, 얼마나 질문하느냐도 중요해요.
큰 돈을 지불했으니 멘토님이 모든 걸 다 떠먹여줄 거라 기대하는 건 큰 오해예요. 멘토님은 성장 방향을 알려줄 뿐, 그 길을 걸어가는 건 결국 ‘나’ 자신이니까요. 멘토님이 열심히 멘토링을 해주시는 만큼, 나 또한 그 이상으로 열심히 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처음부터 완벽하게 준비해야 한다는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어요! 멘토링은 멘티 혼자 고군분투하는 시간이 아니라, 멘토님과 합을 맞춰 함께 성장해 나가는 과정이니까요. 작은 질문부터 시작해도 되고, 멘토님이 방향을 함께 잡아주며 학습 리듬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결국 멘토님이 알려주신 것을 토대로 내가 더 찾아보고, 더 학습하고, 더 질문하며, 속된 말로 멘토님을 있는 힘껏 이용하려고 해야 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통 1주 혹은 2주에 한 번 멘토님을 만나지만, 공부하다가 모르는 게 생기면 언제든 슬랙으로 질문해도 좋아요. 질문은 언제든 환영이고, 멘토님과의 1:1 슬랙 채널을 잘 활용하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랍니다.
*멘토링 기간 종료 후 멘토님과의 대화 내역은 LMS(lms.f-lab.kr) 내 '메신저 내역'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슬랙 1:1 DM 내역은 확인 불가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비록 처음엔 ‘이런 것까지 물어봐도 될까?’ 싶은 사소한 질문이 망설여질 수도 있어요. 그렇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내가 하는 질문의 수준이 올라가고, 그 과정에서 성장하는 재미도 분명히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여러분이 고민하시던 부분이 조금이나마 해소되었길 바랍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원하는 분야의 멘토님과 30분 상담을 먼저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 멘토링 수강 상담 신청하기
F-Lab과 멘토님들은 언제나 성장을 준비하는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제, 성장을 할 준비가 되셨다면 망설이지 말고 한 걸음 내딛어 보세요! 🚀
이 컨텐츠는 F-Lab의 고유 자산으로 상업적인 목적의 복사 및 배포를 금합니다.